음악 찾기 결과 비교

코미디 빅리그에서 '널 생각해' 라는 코너 시작시에 잠깐 흘러나오는 음악이 좋아 제목을 알고 싶었다. 이럴때 쓰라고 만든 음악 검색이지~ 하고 스피커에 핸드폰을 가져다 대고 인식을 시작했다. 그런데 방척객 박수소리와 5초안팎의 짧은 시간에 음악소리도 뚜렷하지 않아 내가 들어도 어떤 가사인지 알수 없어서 잘 될까하는 의구심이 들었다.

우선 다음 음악 검색 몇번을 시도했지만 결과를 찾을 수 없었다.
네이버 음악 검색을 해보았다. 역시 2~3번했을때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.
그래도 포기할 수 없어 동영상을 계속 다시 돌려가면 시도했니늗데 어느 구간 비교적 잡음 없이 음악이 그나마 잘들리는 구간을 찾아 인식해보니 결과를 찾더라.
결과는 '악동뮤직 - I Love You (2013.04.24)'
그래서 잘들리는 구간을 다음 음악 검색을 했지만 계속 인식 실패했다.

사실 가사는 잘 들리지 않고 무대에서 울리는 잡음등의 영향도 있지만 흥얼거리는 리듬은 사람은 어느정도 따라 부를 수 있는 경우가 많을텐데, 이럴때 네이버 음악 검색이 정말 잘 찾아주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.

네이버와 다음은 검색 뿐만 아니라 여러 서비스 영역에서 경쟁을 하는 관계인데, 이렇게 디테일한 부분에서 차이가 조금씩 발생하는 느낌이 든다. 뭐 이렇게 일반적이지 않는 경우가 많지는 않을 것 같지만 나와 같은 경험을 한 사용자들은 네이버 음악 검색만 찾게 된다. 이렇게 한번 한쪽으로 기울게된다면 다음 음악검색이 훨씬 더 좋아지지 않는 이상 사용자는 네이버 서비스에 머물게 된다. 다음도 열심히 하고 있겠지만 사용자 입장에서의 생각은 네이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아이디어가 됐던 기술이 됐던 한방을 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.

comments:

댓글 쓰기